<2010.1.23>


먼 거리를 이동했던 하루를 보낸 후, 호텔 식당에서 아침 부페를 먹은 후 슬슬 걸어서 루르드 성당으로 향했다.

이 날 아침 먹은 음식은 다음 링크 참조.

2011/08/25 - [fernweh/2010 lourdes] - 루르드에서 먹은 + 본 음식 사진 모음


항상 그렇듯이 이번에도 위키피디아를 비롯한 여러 사이트의 설명을 참조하며 글을 쓴다.

http://en.wikipedia.org/wiki/Lourdes

http://en.wikipedia.org/wiki/Sanctuary_of_Our_Lady_of_Lourdes

http://en.lourdes-france.org/

http://www.catholic.or.kr/


루르드 성지 지도는 루르드 관광 안내소나 호텔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성지 안에서도 안내서를 줬던 것 같기도 하다. 물론 내가 가지고 있던 지도들은 프랑스를 떠날 때 전부 버려서 지금까지 보관하고 있진 않으므로, 그냥 기억나는대로 적어 본다.


루르드 성지는 Upper basilica와 Rosary basilica가 있는 부분, Rosary square와 underground basilica, 샘이 있는 Grotto 옆의 성수대, 병원, 순례자 숙소 및 수녀원 구역, 십자가의 길이 있는 동산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아래 구글 지도는 너무 간단하게 표시해 놓았음. 


(source : 구글 지도)


150여 년 전 루르드에서 성모님을 뵌 성녀 베르나데트 St. Bernadette는 이런 분이다. 

- 성인명 마리아 베르나데트 수비루(Mary-Bernadette Soubirous)

- 축일 4월 16일

- 성인구분 성녀

- 신분 수녀

- 활동지역 루르드(Lourdes)

- 활동연도 1844-1879년

- 같은이름 메리, 미리암, 베르나데타, 베르나데트, 베르나뎃따, 벨라뎃다


성녀 마리아 베르나데트 수비루(Maria-Bernardette Soubirous)는 1844년 1월 7일 루르드에서 가난한 방앗간 주인인 프랑수아의 여섯 아이 중 맏딸로 태어났다. 14세 때의 그녀는 번민하는 듯한 인상에다가 보통보다 작은 소녀로서 민감하나 쾌활한 기질이 있었으며. 다소 발육이 늦은 듯했다고 한다. 


1858년 2월 11일과 7월 16일까지, 그녀는 루르드의 가브(Gave) 강변에 있는 마사비엘르 바위에서 동정 성모 마리아의 발현을 체험하였다. 18 차례에 걸쳐 그녀는 매우 젊고 아름다운 부인을 보았는데, 그 부인이 자신에게 여러 가지 요구를 하였다. 이 부인이 나중에 ‘원죄 없이 잉태되신 성모’로 호칭하게 되는 동정 마리아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러한 기적이 일어나는 곳에는 소문을 듣고 몰려든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지만, 마리아 베르나데트를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그 ‘부인’을 보지 못하고 그 말씀도 듣지 못하였으나. 무슨 혼란이나 정신적인 이상은 전혀 없었다. 


그러나 그 발현이 있고난 다음부터 거짓 환시가 유행병처럼 번졌으나, 교회 당국은 그녀의 체험에 대하여 올바른 자세를 견지하였다. 몇 년 후 그녀는 의심 많은 불신자들로부터 심한 고통을 받았으나, 이 모든 것을 영웅적인 용기와 품위로써 물리쳤다. 1866년에 그녀는 프랑스 느베르(Nevers)의 사랑의 자매 수녀회에 입회하였다. 여기서 그녀는 대중적으로 알려지는 위험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내 일을 계속하고자 합니다.” “무슨 일이오?” 이때 그녀의 대답은 “아픈 일”이라고 하였다. 


그녀는 35세에 임종을 맞이할 때까지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삶을 살았다. 성녀 마리아 베르나데트는 1925년 6월 14일 복자품에 오른 후, 1933년 12월 8일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시성되었다. 마리아 베르나데트가 시성된 것은 그녀가 성모 발현을 보았기 때문이 아니라, 그녀의 겸허한 단순성과 그녀의 전 생애를 통해 보여 주었던 절대로 의심하지 않은 신뢰심 때문이었다.


(출처 : 가톨릭 굿뉴스)



지도가 없으므로 일단 위키피디아 순서대로 서술해 보려고 한다.


1. Upper basilica - Notre-Dame de l’Immaculee-Conception, Lourdes (원죄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 대성당)

2. Rosary Basilica (로사리오 대성당)

3. Crowned Statue and Rosary Square (원죄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 상, 로사리오 광장) 

4. Underground Basilica - Basilica of St. Pius X 25. (지하 성당 - 성 비오 10세 성당)

5. Grotto (성모 발현 동굴)

6. Water - Bath (식수대 - 침수장소)

7. Accueils and hospitals (병자 순례자들을 위한 새 숙소)

8. 십자가의 길



1. Upper basilica - Notre-Dame de l’Immaculee-Conception, Lourdes (원죄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 대성당)


흔히들 Upper church라고 부른단다.  

일단 전체 사진. 계단 윗부분에 있는 성당이 upper church, 아래쪽 지상에서 들어갈 수 있는 성당이 Rosary basilica. 


옆에서 본 모습. 오른쪽 아래에 성모 발현 동굴이 보인다.


내부는 이런 모습이다.

가톨릭 굿뉴스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대성당 중앙 제대를 중심으로 15개의 경당이 있다. 각 경당들은 로사리오의 성모, 승리의 성모, 가르멜 산의 성모 등에게 봉헌됐다. 중앙 제대 상단부 3개의 창에는 성모 마리아의 일생을 주제로, 나머지 23개 창에는 루르드 성모 발현과 성녀 베르나데트의 일생을 생생하게 전해주는 색유리화가 장식돼 있다. 천정에는 샹들리에들이 매달려 있고, 내벽은 순례자들이 봉헌한 '성모 깃발'과 '대리석 봉헌판' '유물함 은궤'들로 꾸며져 있다.'


여기는 동굴 성당. 로사리오 대성당과 upper church 사이에 있다. 정확한 위치는 로사리오 성당 지붕격인 황금색 '천상모후의 관' 뒤편, 원죄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 대성당 정문 계단 중앙 교황 초상 아래라고.

루르드에서 첫번째로 건설된 성당이라고 하며, 축복식에는 성녀 베르나데트도 참석했다고 한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시계는 매시각 아베마리아를 연주한다고 하나, 기억나지 않는다.

차임벨 소리만 들은 것 같기도 (차임벨도 울린다고 한다)


Upper church에서 로사리오 광장쪽으로 내려가는 계단.


Posted by discoteca
,